문서를 위조 또는 변조하면 처벌하는 문서위조는 '공문서위조죄'와 '사문서위조죄'로 나뉩니다.
문서위조죄 적발 시 범행 의도와 상관없이 행위를 한 자체만으로도 범죄가 성립될 수 있어 처벌을 피하기 어려운 범죄입니다.
위조란 문서를 작성한 권한 없는 자가 타인의 허락 없이 타인의 명의를 무단으로 모용하여 문서를 작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문서 내용의 진실 여부와 상관없이 문서의 명의인이 실제와 다르면 처벌될 수 있습니다.
변조란 이미 진정하게 성립된 타인 명의 문서의 내용을 그 동일성을 해치지 않으면서 변경을 가하는 권한없는 자의 행위를 말합니다.
문서위조를 범죄로 인식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문서위조죄 적발 시 범행 의도와 상관없이 행위를 한 자체만으로도 범죄가 성립되어 처벌됩니다. 따라서, 문서위조죄로 고소되면 사건의 구체적인 정황과 사실관계를 검토하여 해당행위가 문서위조죄 처벌기준에 충족되지 않는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증명해야 합니다. 수사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여 불리한 변수를 사전에 차단하며 검찰의 소명자료 요구사항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반박 자료를 제출하는 등 적극적인 방어로 대응합니다. 문서위조죄의 양형 감경에 영향을 주는 정상참작 사유를 바탕으로 물증수집과 법리적 대응으로 무죄 또는 무혐의처분이 나올 수 있도록 조력합니다.